1. 샤블리의 중심부
샤블리 와인은 4개 등급으로 나뉜다. 북반구에서 남향 비탈이 얼마나 중요한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등급 시스템이다. 그랑 크뤼 와인은 언제나 프르미에 크뤼보다 맛이 진하다. 그리고 프르미에 크뤼는 일반 샤블리보다, 일반 샤블리는 프티 샤블리보다 진하다. 7개의 그랑 크뤼 마을 모두는 강이 내려다보이는 남향과 서향 비탈에 모여있으며, 샤블리 전체 포도밭의 2%에 불과하다. 이론적으로 보면 7개 그랑 크뤼는 모두 고유의 스타일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풀바디를 자랑하는 레 클로와 보데지르를 최고로 꼽는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7개 그랑 크뤼가 가진 공통점이다. 강렬하며, 코트 드 본의 최상급 화이트에 뒤지지 않는 풍부하고 다양한 풍미를 가졌다. 동시에 산미가 강하고 날카로우며, 시간이 지나면 고급스러운 복합미가 생긴다. 10년 정도 숙성시키면 되지만, 20~40년이 되어도 위풍당당한 경우가 많다. 레 클로는 26ha로 가장 크고 유명하며, 풍미와 힘, 장기숙성에서 최고로 꼽힌다. 날씨가 좋은 빈티지의 레 클로는 시간이 지나면 거의 소테른 같은 향이 난다. 프뢰즈는 매우 농밀하면서 둥글둥글하고 돌냄새가 가장 적다. 반면 블랑쇼와 그르누이는 대개 향이 매우 풍부하다. 풍미가 진하고 향이 풍부한 발뮈르 애호가도 있고, 보데지르의 깨끗함과 피네스를 선호하는 애호가도 있다. 아마도 블랑쇼가 그랑 크뤼 중에서 가장 흥미가 떨어지는 반면, 코트 부그로라고 불리는 부그로의 가장 가파른 포도밭에서는 윌리엄 페브르가 빼어난 와인을 만들고 있다.
2. 프르미에 크뤼
이름이 있는 프르미에 크뤼는 공식적으로 40개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은 오래전에 폐기되고 가장 잘 알려진 12곳의 이름으로 와인을 공동 출시해 왔다. 지도에 나오듯이 옛 이름과 새 이름이 함께 쓰인다. 이들 프르미에 크뤼는 포도밭의 방향과 경사도에서 차이가 크다. 확실히 그랭강 북쪽 기슭의 포도밭, 즉 북서쪽의 푸르숌과 동쪽의 몽테 드 토네르, 몽 드 밀리외 같은 그랑 크뤼 인근의 포도밭이 이점이 많다. 최고의 프르미에 크뤼는 말할 것도 없이 샤블리 최고의 가치를 대변한다. 매우 세련된 이 와인들은 적어도 코트 도르의 프르미에 크뤼 화이트만큼 오래 숙성시킬 수 있으며, 뫼르소 보다 3~4년 더 기다렸다가 마셔야 한다. 보수적인 사람들은 샤블리 와인이 독특한 것은 키메리지세 이회토의 영향이라고 주장하지만, 포틀랜드 기반암과 이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점토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프랑스 국립 원산지명칭연구소가(INAO) 후자의 손을 들어주는 쉬운 길을 택해서, 샤블리 포도밭 면적은 총 5,140ha로 확대되었다. 프티 샤블리 884ha, 샤블리 3,367ha 프르미에 크뤼 783ha, 그랑 크뤼 106ha이다.
1960년에는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이 샤블리 포도밭보다 많았다. 현재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이 많이 확대되었지만, 4배가 넘는 포도밭에서 샤블리 AOC가 생산된다. 그리고 주변지역의 프티 샤블리는 실력 있는 와인메이커가 만든 와인이 아니면 약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다. 와인산지 중에서도 북쪽에 있는 샤블리는 옛날에 그랬던 것처럼 지금도 해마다 맛이 다르고, 재배자마다 다른 스타일의 와인이 나온다. 오늘날 대부분의 샤블리 재배자들은 탱크에서 발효시키고 오크통 숙성을 하지 않는 와인을 선호한다. 하지만 여러 번 사용된 오크통이 고급와인에 특별한 풍미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생산자도 늘고 있다. 새 오크통은 너무 강할 수 있다. 샤블리 그랑 크뤼는 세계의 고급와인 시장에서 무시당하는 편이어서 가격도 코르통-샤를마뉴의 절반 수준이다. 같은 가격을 받아야 공정하다.
그랑 크뤼와 프르미에 크뤼
그랑 크뤼 포도밭은 전체가 한 구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가 잘 드는 남서향의 배수가 좋은 토양에 자리잡고 있다. 프르미에 크뤼 중 지도에서 마주 보고 있는 볼로랑과 몽테 드 토네르 포도밭이 품질과 지리적 조건에서 가장 그랑 크뤼에 가깝게 도전하고 있다. 라 무톤은 그랑 크뤼의 위상을 가졌지만, 8번째 크뤼라기보다는 보데지르와 프뢰즈에 걸쳐있는 브랜드로 유명하다.